인공지능과 미술2

그리날다 전문가 칼럼_인공지능과 미술2 (2)

인공지능과 미술2

늘씬한 몸매의 독특하고 개성적인 마스크를 가진 20대 여성, 버스 정류장에서 비트에 맞춰 어깨를 들썩이며 춤이 시작된다. 쇼핑몰로 보이는 공간, 빨래가 나부끼는 옥상, 도심의 거리, 지하철로 장소가 바뀌며 연결된 춤은 많은 사람들이 함께하는 군무로 확장된다.

한 보험회사의 광고에 등장하는 이 춤은 이후 sns를 타고 ‘따라하기 챌린지’ 까지 유행하였다. 이상적인 신체 비율로 긴 팔을 휘젓는 춤사위가 인상적인 이 모델은 ‘로지’라는 이름의 10만 팔로워를 가진 가상(Vitual) 인플루언서다. 디지털 이미지로 만들어낸 3d 그래픽 이미지로서의 모델을 넘어서 실재 자신의 캐릭터를 가지고 sns 상에서 생활하는 가상인물이다. 그는 요리도 하고 화장도 한다. 산책을 하고 자전거를 타며 분명한 기호와 취향을 드러낸다. 심지어는 ‘재기발랄한 활동가 형’ 이라는 MBTI(성격유형검사)상의 성격유형도 가지고 있는 인격체로서의 완성된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날다 전문가 칼럼_인공지능과 미술2 (4)

그는 우리가 미처 몰랐던 학창시절의 일진놀이를 한 적이 없다. 인기 절정기에 염문설에 빠질 염려도 없으며, 먹지도 자지도 않고 지치지 않는 체력으로 24시간 촬영할 수 있다. 펜덤의 기호와 요구를 캐릭터에 즉각적으로 반영할 수도 있으며 영원히 22세로 더 이상 나이도 들지 않는 이 스타는 기획사의 입장에서 보면 리스크 제로의 꿈의 상품인 셈이다.

얼마 전 한 tv 쇼 프로그램에서 가수의 목소리를 학습한 인공지능(AI)이 노래하고 작곡을 학습한 AI가 작곡한 곡이 소개되었다. 사람들은 인공지능의 창작물과 인간의 그것을 구분할 수 없었다.
날씨와 주식시장을 예측하고 교통량과 흐름을 예측하며 수많은 유통업체의 물류예측에도 상용화된 인공지능은 이미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작동하고 있다.

인공지능의 시대,
4차 산업이라는 변화의 파고 속에서 미술과 관련한 직업은 어떻게 분화될까?
시간의 문제이지 결국 미술의 다양한 영역도 인공지능으로 대체되어 갈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그렇다면 그런 미래를 위해 인간이 준비해야 할 경쟁력은 무엇일까?

미술은 기능적 행위와 철학적 사유의 융합적 활동이다.
기술적인 숙련도가 없이는 도저히 구현할 수 없는 활동이면서 해석과 사유의 깊이가 없이는 공허한 복사물이나 키치가 되어 버리듯이, 미술활동은 사회와 역사에 대한 통찰을 통해 의미를 갖게 된다.

그런 측면에서 미술을 전공하고 공부한다고 하면 기능적 숙련도를 익히는 과정과 동시에 인문학적 사유능력을 기르는 시간을 축적해야 하는 것이 필수다.
그런데 근대이후의 미술수업, 특히 전공을 위한 입문과정에서는 전자의 기능적인 숙련도가 중요한 성취도의 기준이 되어왔다. 이는 대학 진학을 위한 실기고사의 객관성을 위해 고안된 시스템의 덕분도 있다.

누구나 쉽게 예상할 수 있듯이 인공지능과 로봇이 가장 먼저 학습할 수 있는 영역은 바로 이 기능적 영역이 될 것이다.
사진의 발명으로 회화에서의 사실적 화풍이 모더니즘으로 대체되었듯이, 인공지능 화가와 디자이너의 출현은 전혀 다른 미술의 출현을 가져올 것이다.
여기에서는 인간의 창조적 역량과 역사적, 사회적 통찰력이 중요한 경쟁력이 될 것이다.
미술을 전공하겠다고 하는 청소년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지침으로 ‘독서’를 강조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다양한 독서활동으로 통찰력을 기르는 일은 지금까지보다 더욱 중요한 덕목이 될 것이다.

멀리 갈 것도 없다.
최근 미술대학의 실기고사 유형과 문제의 경향성의 변화는 표현력을 넘어 사고력이 갖춰진 학생을 요구하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그 흐름을 못 느꼈다면 진학에도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붓을 잡는 시간만큼 책을 읽으시라.
그 시간이 여러분을 새로운 세계로 안내할 것이다.

그리날다 전문가 칼럼_인공지능과 미술2

로지가 춤추는 배경음악 노랫말의 새로운 세계는 어떤 세상일까?
그 미래에 높이 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

Fly so higher!
Follow me that’s the new world!

그리날다 칼럼리스트

그리날다 칼럼니스트 이상무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hopping Cart
https://grinalda.net/consulting-jinhak/
https://grinalda.net/home/grinalda-jinhakprogram/
Scroll to Top
mshop plus friend talk